아동, 즉 영유아들은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다. 등원에서부터 시작하여 하원할 때까지 일상의 대부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다 보니 일상 속에서 보이는 영유아들의 자연스러운 행동이나 상황들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이 현재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발달 수준은 어떻게 되는지에서부터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를 좀 더 많이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과거에는 표준화 검사나 지필식 검사 등의 형식적인 방법으로 영유아들을 평가하였다면, 최근에는 영유아들이 머무는 일상적인 공간에서 그들이 보이는 자연스러운 행동과 상황을 통해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영유아들을 평가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비형식적인 평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관찰법’이다.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보여 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 분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크게 네 가지의 주제 아래 각 주제를 떠받치고 있는 13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실시하고자 한다. 네 개의 주제는 관찰의 준비, 관찰 방법 및 기록, 누리과정에 기초한 관찰의 실제, 그리고 관찰 결과의 활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관찰의 준비’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말하는 관찰이 무엇인지, 관찰 연구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는지, 관찰의 필요성과 목적, 종류, 관찰에서 생기는 문제점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관찰의 절차와 관찰에 사용되는 매체, 연령별 발달특성과 이에 적합한 관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관찰 방법 및 기록’에서는 앞서 다루었던 관찰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찰 방법과 기록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평정척도법, 일화기록법, 표본식기록법, 행동목록법 등이 관찰 방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누리과정에 기초한 관찰의 실제’에서는 누리과정의 다섯 개 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관계 영역, 자연탐구 영역, 예술경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관찰에 대해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결과 활용’에서는 영유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포트폴리오 평가와 학부모 면담 등을 살펴볼 것이다. 그 외에 교육실습의 의미와 관찰자의 자세, 참관실습에 대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유아 평가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관찰의 개념에서부터 관찰의 역사, 필요성, 목적과 종류, 관찰의 문제와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관찰의 세 가지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 특성과 과업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관찰 방법의 개념, 장점과 단점, 지침과 양식에 대해 살펴본 후 설명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에 따른 영유아 관찰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특성, 유형, 구성 요소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부모 면담의 목적, 계획 시 고려사항, 면담 실제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누리과정의 세부 영역에 따른 영유아 관찰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교육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수업은 강의를 중심으로 토론, 2회의 실습과제물 등으로 진행될 것이다. 특히 매 수업마다 지난 수업을 복습하고, 본 수업에 들어갈 것이므로 전 수업과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수업에 대한 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과제, 토론, 출석 등 다양한 방법을 모두 합산하여 이루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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