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아동미술 발달이론
1) 강의제목: 미술과 미술교육의 기초 2) 강의주제: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의 개념 - 미술교육의 개념 - 미술교육의 목적
|
|
2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1)
1) 강의제목: 미술과 미술교육의 기초 2) 강의주제: 3) 강의세부내용: - 미술교육의 의의 - 미술교육의 특징 - 미술교육의 효과
|
|
3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2)
1) 강의제목: 미술과 미술교육의 기초 2) 강의주제: 3) 강의세부내용: - 미술교육의 쟁점 - 현대 아동미술교육의 방향
|
|
2주 |
1차시 |
아동미술 발달이론
1) 강의제목: 아동미술 발달이론과 표현의 발달 2) 강의주제: 아동미술 발달이론 3) 강의세부내용: - 인지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 지각발달이론 - 발생반복이론
|
|
2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1)
1) 강의제목: 아동미술 발달이론과 표현의 발달 2) 강의주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1) 3) 강의세부내용: - 로웬펠드(Lowenfeld)의 발달단계
|
|
3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2)
1) 강의제목: 아동미술 발달이론과 표현단계 2) 강의주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2) 3) 강의세부내용: - 캘로그(Kellogg)의 발달단계 - 김정의 발달단계
|
|
3주 |
1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3)
1) 강의제목: 아동미술 발달이론과 표현의 발달 2) 강의주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3) 3) 강의세부내용: - 버트의 발달단계 - 허위츠와 데이의 발달단계
|
토론 |
2차시 |
평면표현의 발달단계(4)
1) 강의제목: 아동미술의 표현단계 2) 강의주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4) 3) 강의세부내용: - 리드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 아이브즈와 가드너(Ives & Garder)의 아동미술 발달단계
|
|
3차시 |
아동미술의 표현단계(5)
1) 강의제목: 아동미술의 표현단계 2) 강의주제: 아동미술의 표현단계(5) 3) 강의세부내용: - 최재영의 발달단계
|
|
4주 |
1차시 |
입체표현의 발달단계(1)
1) 강의제목: 입체표현의 발달단계 2) 강의주제: 입체표현의 발달단계(1) 3) 강의세부내용: - 로웬펠드(Lowenfeld)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브리테인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
2차시 |
입체표현의 발달단계(2)
1) 강의제목: 입체표현의 발달단계 2) 강의주제: 입체표현의 발달단계(2) 3) 강의세부내용: - 골롬브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마에스키에(Mayskie)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슈마허(Schimacher)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
3차시 |
입체표현의 발달단계(3)
1) 강의제목: 입체표현의 발달단계 2) 강의주제: 입체표현의 발달단계(3) 3) 강의세부내용: - 염태진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이길종의 입체표현 발달단계
|
|
5주 |
1차시 |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1)
1) 강의제목: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 2) 강의주제: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1) 3) 강의세부내용: - 그림표현의 특성
|
과제 |
2차시 |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2)
1) 강의제목: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 2) 강의주제: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2) 3) 강의세부내용: - 아동화에 나타나는 도식
|
|
3차시 |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3)
1) 강의제목: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 2) 강의주제: 아동미술 표현의 특성(3) 3) 강의세부내용: - 선, 면, 색, 구도의 특성
|
|
6주 |
1차시 |
아동미술표현의 유형
1) 강의제목: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미술교육의 역사와 철학 2) 강의주제: 아동미술표현의 유형 3) 강의세부내용: - 로웬펠드(Lowenfeld)의 유형 - 버크하트(Berkhart)의 유형 - 불로(Bullough)의 유형 - 보링거(Worringer)의 유형 - 리드(Read)의 유형
|
|
2차시 |
미술교육의 역사
1) 강의제목: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미술교육의 역사와 철학 2) 강의주제: 미술교육의 역사 3) 강의세부내용: - 고대미술교육 - 르네상스의 미술교육 - 17-18세기 바로코, 로코코 미술교육 - 19세기 미술교육 - 20세기 미술교육
|
|
3차시 |
아동미술 교육철학
1) 강의제목: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미술교육의 역사와 철학 2) 강의주제: 아동미술 교육철학 3) 강의세부내용: - 슈타이너(Steiner)의 아동미술교육철학 - 몬테소리(Montessori)의 아동미술교육철학 - 허버트 리드(Herbert Read)의 아동미술교육철학 - 로웬펠드(Lowenfeld)의 아동미술교육철학 - 아이스너(Eisner)의 아동미술교육철학
|
|
7주 |
1차시 |
미술의 영역구분
1) 강의제목: 미술이론의 기초 2) 강의주제: 미술의 영역구분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의 영역
|
|
2차시 |
미술의 구조(1)
1) 강의제목: 미술이론의 기초 2) 강의주제: 미술의 구조(1)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의 요소
|
|
3차시 |
미술의 구조(2)
1) 강의제목: 미술이론의 기초 2) 강의주제: 미술의 구조(2)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의 원리 - 미술체험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아동미술교육의 내용(1)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의 내용(1) 3) 강의세부내용: - 탐색하기 - 표현하기
|
|
2차시 |
아동미술교육의 내용(2)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아동미술교육의 내용(2) 3) 강의세부내용: - 감상하기
|
|
3차시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내용 2) 강의주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3) 강의세부내용: - 표준보육과정의 미술활동 - 누리과정의 미술활동
|
|
10주 |
1차시 |
미술수업의 절차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방법 2) 강의주제: 미술수업의 절차 3) 강의세부내용: - 계획 - 진단 - 동기 - 활동 - 발전
|
과제 |
2차시 |
미술활동의 지도방법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방법 2) 강의주제: 미술활동의 지도방법 3) 강의세부내용: - 수업형태별 지도방법 - 교육내용별 지도방법
|
|
3차시 |
프로그램에 기초한 미술교육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방법 2) 강의주제: 프로그램에 기초한 미술교육 3) 강의세부내용: - 발달에 적합한 미술교육 - 주제중심의 통합적 미술교육 - 레지오에밀리아의 미술교육
|
|
11주 |
1차시 |
미술교육의 평가(1)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평가와 전시 2) 강의주제: 미술교육의 평가(1) 3) 강의세부내용: - 평가의 개념 - 평가의 목적 - 평가의 유형
|
|
2차시 |
미술교육의 평가(2)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평가와 전시 2) 강의주제: 미술교육의 평가(2) 3) 강의세부내용: - 평가의 도구 - 평가자의 역할
|
|
3차시 |
작품의 전시 및 보관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평가와 전시 2) 강의주제: 작품의 전시 및 보관 3) 강의세부내용: - 전시의 목적 - 전시의 방법 - 작품의 보관
|
|
12주 |
1차시 |
인적환경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환경 2) 강의주제: 인적환경 3) 강의세부내용: - 교사의 자질 - 교사의 역할
|
토론 |
2차시 |
물리적 환경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환경 2) 강의주제: 물리적 환경 3) 강의세부내용: - 환경구성의 방향 - 실내환경구성 - 실외환경구성
|
|
3차시 |
미술재료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의 환경 2) 강의주제: 미술재료 3) 강의세부내용: - 미술활동의 재료
|
|
13주 |
1차시 |
미술치료의 이해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과 미술치료 2)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치료의 개념 - 미술치료의 분류
|
|
2차시 |
진단의 도구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과 미술치료 2) 강의주제: 진단의 도구 3) 강의세부내용: - 그림진단검사
|
|
3차시 |
치료의 도구
1) 강의제목: 아동미술교육과 미술치료 2) 강의주제: 치료의 도구 3) 강의세부내용: - 치료를 위한 미술 - 미술치료 시 주의점
|
|
14주 |
1차시 |
창의성의 개념
1) 강의제목: 창의성과 미술영재 2) 강의주제: 창의성의 개념 3) 강의세부내용: - 창의성의 정의 - 창의성의 구성요소
|
|
2차시 |
창의성 발달
1) 강의제목: 창의성과 미술영재 2) 강의주제: 창의성 발달 3) 강의세부내용: - 창의성의 접근방법 - 창의성의 육성방법
|
|
3차시 |
미술영재
1) 강의제목: 창의성과 미술영재 2) 강의주제: 미술영재 3) 강의세부내용: - 미술영재의 개념 - 미술영재의 판별 - 미술영재교육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