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상담론 | |||
---|---|---|---|---|
교육과정 | 아동상담론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
교수명 | 정원 | 400명 | ||
수강신청기간 | 2019-02-18 ~ 2019-03-11 | 학습기간 | 2019-03-13 ~ 2019-06-25 | |
수강료 | 6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아동학(전선), 상담학(전선) | ||
전문학사 | 아동ㆍ가족(전선) |
수업개요 |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에 따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부적응아동이나 정상발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문제, 장애의 원인과 양상을 알아보고 부모대상 상담 및 아동대상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발달병리현상을 알아보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발달장애, 지체를 평가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알아보며,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따라서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상담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
---|---|
수업목표 |
현대사회는 저출산과 가족구조의 변화로 아동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학력 중심의 문화, 지속적인 경제‧문화적 변화 등 아동기에 빠른 사회적 변화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고 있으나 가족지지 체계의 부족, 경쟁과 성공 중심의 가치 등으로 인해 아동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부적응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분위기와 핵가족화 된 가정 내에서 과거 가족 간에 이루어지던 심리적 지지는 줄어들고 있으며 오히려 사회제도적인 전문적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장차 우리 사회의 주역이 될 성장기 아동들의 적절한 발달을 돕고 어려움에 처한 아동들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들이 심리정서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을 때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기에는 발달과정 중에서 일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발달관련 문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정신장애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잘 극복하고 발달과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아동상담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아동상담과 관련된 다양한 상담이론과 함께 발달심리학과 관련된 지식을 함양하고 아동상담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더불어 아동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윤리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아동상담 현장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아동상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나열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아동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기법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아동의 정상발달과 이상발달 과정에 대해 구분하여 진단하고 개입전략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아동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와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아동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상담사례에 적합한 치료적 개입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아동상담자로서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갖추고 윤리적 태도를 기른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
주교재 |
|
성적배점기준 | 출석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쪽지시험 | 과제 | 토론1 | 토론2 | 학습계획서 | 합계 |
---|---|---|---|---|---|---|---|---|---|
15 | 25 | 25 | 5 | 15 | 5 | 5 | 5 | 0 |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시험 | 중간고사 | 2019-05-03 (금) ~ 2019-05-06 (월) |
---|---|---|
기말고사 | 2019-06-21 (금) ~ 2019-06-24 (월) | |
쪽지시험 | 2019-04-12 (금) ~ 2019-04-13 (토) | |
과제 | 과제 | 2019-05-15 (수) ~ 2019-05-28 (화) |
토론 | 토론1 | 2019-03-27 (수) ~ 2019-04-09 (화) |
토론2 | 2019-05-29 (수) ~ 2019-06-11 (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