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영유아발달
교육과정 영유아발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류덕연 상세보기

정원 36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필)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영유아발달은 인생의 초기 경험이 성장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기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영유아발달의 중요성을 알고 발달수준과 단계에 적합한 양육과 교육이 이루어져 영유아의 긍정적발달이 지원되어야 한다. 영유아발달의 기초와 이론 등을 통해 왜 영유아발달이 중요한지를 깨닫고 이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은 발달에 의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에는 결정적시기와 개인차 인정을 통해서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교육과 학습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결정적시기와 개인차는 양육자와 교사의 민감한 관찰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영유아발달이 그 시기에 꼭 이루어져야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영유아발달은 발달원리에 따라 수정이 되는 순간부터 이루어지기 때문에 태어나기 전 부터의 발달이 중요하다. 태내발달과 그리고 태어나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의 발달이 연계성을 가지지 때문에 한 시기라도 발달에 문제가 생기면 영유아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각 시기 마다 적절한 발달이 그때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유아발달의 단계적 지원이 중요하다. 그리고 영유아의 발달은 순차적인 순서를 가지므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순서에 맞추어서 다양한 영역을 제공해야한다. 신체적발달이 이루어지고 다음에 언어와 인지 그리고 정서발달들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영역별 발달은 단계적인 순서를 가지기도 하지만 성장과정에서 통합되어 함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발달의 변화가능성이 큰 만큼 양육자와 교사의 관찰이 필요하며 영유아가 그 시기에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어야 긍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 이다. 영유아의 언어와 인지 그리고 정서 등의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이다. 생명보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영유아의 발달에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의식주가 편안하게 제공되어지면 영유아는 자연스럽게 발달하게 될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영유아발달의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함께 발달영역의 특징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영유아발달을 위한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방법들을 제공하여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발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영역과 발달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발달의 이론적 기초와 함께 발달적 다양한 이론을 통하여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게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의 생물학적 발달의 기초와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그리고 출산과 신생아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영유아발달의 기초 형성을 통해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영유아발달의 신체발달과 언어발달 그리괴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통해 영유아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압발달의 단계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영유아발달의 다양한 영역을 통해 영유아의 개인차와 결정적 시기 등을 이해하고 발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그리고 안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유아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유아의 생활에 적용하고 발달장애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영유아발달의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본 수업은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되었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개념을 이해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있는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수업을 통하여 영유아발달의 학습을 통해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발달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발달의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교재

  • 교재명영유아발달
  • 저자류덕연(2016)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