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육과정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교수자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영아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목표

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 출산율 저하, 다문화 사회, 생태적 환경 위기 등 급속한 사회 변화로 인해 사회 전반의 변화뿐만 아니라 보육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야기되었다. 가족의 구조 변화, 가정의 기능과 역할 변화는 보육을 단순히 가정 내의 문제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해결과제로 인식되게 하였으며, 정부에서도 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가정 양립 및 미래 인재 양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보육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적인 체제와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이를 운영하고 수행해나가는 어린이집의 역할과 관리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어린 영유아 시기부터 생활하게 되는 어린이집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경험함으로서 영유아들은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보육프로그램은 미래의 주역이 될 영유아들의 발달과 잠재능력 개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이를 위해 보육현장과 학계에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이 요구되어진다. 또한, 현장에서 실제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가 직접 제공하는 안정적인 보호와 교육적인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상황에 적절하게 프로그램을 개발, 변형, 적용,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내·외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기본 개념과 평가를 이해하게 되고, 아울러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사례를 통해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교과목의 활용도가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외국의 특징적인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주요 배경과 개념, 목적, 방법, 내용을 알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국내의 상황에 맞게 개발된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주요 배경과 개념, 목적, 방법, 내용을 알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내용, 방법을 알고,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평가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해봄으로써 기존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변형할 수 있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강의는 토론, 과제물, 학업 성취도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는데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각 학습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글쓰기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의견 교환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생각을 다듬어 가면서 바람직한 결혼관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정기고사(중간, 기말) 후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으로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성취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별 사전 테스트(OX), 객관식 퀴즈, 생각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면서 학습의 효과를 진작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자료
  • 저자이혜정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