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인간관계론
교육과정 인간관계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교수명

김영아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심리학(전선), 교양, 상담학(전선), 경영학(전선)
전문학사 아동ㆍ가족(전선), 교양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수업목표

삶의 가장 중요한 영역인 동시에 가장 풀어나가기 어려운 과제인 인간관계는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 있어서도 난해한 영역이며 큰 고민거리라 할 수 있다. 또한 인간관계 문제는 단순히 이론만 습득한다고 해서 현실에서의 갈등을 줄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론과 실습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했을 때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도모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개인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여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부터 현재의 자신, 우정, 사랑, 직장, 결혼,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해보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인지, 정서, 행동발달과 관련된 제 이론을 바탕으로 한 건전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아울러 자신의 경험을 반추하며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는 공통된 어려움은 없는지 돌아보고 이를 위한 합리적이고 성숙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본다.

본 교과목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수업은 강의와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습자들은 인간관계의 본질과 대인관계의 특성 및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인간관계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관계의 갈등 요인을 알고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관계의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토론은 본 강의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며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관점과 해결방식이 존재함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과제를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해봄으로써 실생활에서 충분히 적용 가능한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거치며 학습자들이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대인관계의 본질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대인관계 특성을 분석하여 경험으로부터 합목적적으로 유추해낸 사실을 이론과 접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삶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인간관계를 유지, 발전해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집단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 및 집단의 행동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집단이나 사회 속에서 개인의 행동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갈등요인을 이해하고 갈등요인을 해소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보다 심화, 발전시킬 수 있는 대인관계의 기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과제,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은 대인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인관계의 특성 및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를 되돌아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 갈등의 요인을 이해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인기술을 습득하도록 할 것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는 학습자의 생각을 다듬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과 해결방식이 존재함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과제를 통해 자신의 대인관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해봄으로써 실생활에서 충분히 적용가능한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 전체 내용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그 밖에 사전 테스트,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 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효과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인간관계론 강의자료
  • 저자김영아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