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인적자원개발론
교육과정 인적자원개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송유진 상세보기

정원 32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평생학습사회에서 인적자원이 발전의 핵심역량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인적자원의 개념과 의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통한 인적자원개발, 수행관리,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교육모델과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 국내외 HRD 프로그램 실천 적용 사례와 외국의 HRD 프로그램 동향, HRD전문가 및 개발자로서의 역할 모형과 능력 개발, 기업 등 각 분야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사례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인적자원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오늘날 지식기반 경제와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로 인해 개인, 조직, 국가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인구, 경제, 복지, 고용, 기술, 환경 등 사회 전 부문에서 일고 있는 다양하고 복잡한 변화들은 일과 일터 조직에 대해 여러 가지 도전과 과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과 과제들은 과거처럼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과 활용에 치중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 방식으로 길들여진 개인과 조직․사회로서는 쉽게 해결하기가 어려운 것들이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일 자체의 성격과 일터 현장의 상황도 변화하므로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지식과 전문성 개발 및 활용에 초점을 맞추면서 유연한 형태의 학습 능력의 함양, 체제적 관점에서 철저한 분석에 기반을 둔 조직 전반의 수행성과 증진, 조직 자체의 생성적 혁신 역량을 조성하는 변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과 조직의 학습, 수행, 변화 관련 노력들, 즉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도전과 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면서 개인, 조직, 국가는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경영활동의 주요 영역중 하나인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인력계획, 모집과 선발로 구성되는 인적자원 확보활동과 사회화, 업적평가, 교육, 훈련, 이동 등을 포함하는 인적자원 유지활동의 효과성과 관련된 개념, 이론, 기법을 학습하며 그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인적자원개발(HRD)의 중요성, 개념 및 의미를 파악하고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HRD)의 이론 및 역사를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에서 인적자원이 발전의 핵심역량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있는 것을 알고 훈련과 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등 조직인적자원개발의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적자원의 개념과 의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통한 인적자원개발, 수행관리,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교육모델과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 국내외 HRD 프로그램 실천 적용 사례와 외국의 HRD 프로그램 동향, HRD 전문가 및 개발자로서의 역할 모형과 능력 개발, 기업 등 각 분야에서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사례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인적자원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들을 익힐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 활동이 어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알고 미래사회에서의 HRD는 어떤 형태로 전개된 것인지에 대하여 전망해 보고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관련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론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인적자원개발론
  • 저자노남섭, 박양근(2014)
  • 출판사한올
  • 상세보기

  • 교재명인적자원개발론
  • 저자배을규(2009)
  • 출판사학이시습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