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인지행동상담
교육과정 인지행동상담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유정순 상세보기

정원 32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인지행동상담 이론을 통해 현대인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그 치료를 모색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인지상담은 부정적 사고와 부적응적인 신념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통찰치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지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어 수용하도록 하고, 내담자의 정서적 장애를 최소한하고 자기파괴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보다 합리적이고 건강한 정소와 인지를 가지고 살도록 돕는 상담이다. 이 과목은 인지행동상담 이론을 통해 현대인의 비합리적 신념을 이해하고 치료를 모색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수업목표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 되면서 사람들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 원에 노출되어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 현대인이 가지는 여러 가지 고통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 부적응적 사고 등에 기초하는 경우가 많다. 인지행동상담은 현대인의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바꾸어서 합리적 신념을 가지게 하며, 부적응적 사고와 인지적 왜곡을 융통성 있고 적응적인 사고로 바꾸기에 최적화된 이론과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지행동적상담은 현대인의 정서적, 심리적 장애를 최소화하고 자기 파괴적 행동을 감소시키도록 돕는 효과적인 상담이라 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CBT)의 효과는 많은 경험적 연구를 통해서 긍정적 결과가 입증되어 왔다. 인지행동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한 팀을 이루어 문제를 함께 찾아 해결해 나간다. 최근에는 인지행동상담이 일반 내담자 뿐만 아니라 좀 더 심각한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할 때도 유용한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밝혀지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인지행동상담은 개인상담 뿐만 아니라, 집단상담, 가족상담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유용하다. 그럼에도 국내에서 인지행동상담의 교육과 훈련은 아직은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상담자가 알아야 할 인지행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와 상담사로서 능력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인지행동적 상담의 대표적인 이론인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상담 이론과 Beck의 인지상담 이론을 제시하고, 인지행동적 상담의 독특한 이슈도 제시한다. 또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 인지행동적 가족상담 이론의 특수성과 다양한 기법들도 함께 제시하여 다양한 계층을 위한 인지행동적 상담 수행능력을 돕고자 한다. 그리고 인지행동적상담 이론을 적용한 실제적인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론 뿐만 아니라 상담실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인지행동상담의 발달과정, 기본개념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 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인지적 왜곡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다.

▶인지적 정서행동상담의 절차와 기법들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인지상담의 절차와 기법들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에 기초하여 사례개념화를 할 수 있다.

▶인지행동적 개인상담 이외에 집단상담, 가족상담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은 강의, 토론, 시험, 과제, 학업 성취도 평가 등의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은 본 수업에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학습자의 관점을 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상담기술력이 높아지며 상담자로서 인지행동상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주변사람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상담의 상담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제를 통해서는 인지행동상담에 대한 이해와 기술력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인지행동상담의 필요성을 재검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정기고사를 통해서 전체 내용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항에 따른 정답 및 답안 해설 등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주어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그 밖에 사전 테스트(OX), 퀴즈, 의견 나누기, 학습정리 및 질의응답 등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인지행동상담
  • 저자유정순(2016)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