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지역사회복지론
교육과정 지역사회복지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지은구 상세보기

정원 24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사회복지학(전필), 아동학(전선)
전문학사 사회복지(전선), 아동ㆍ가족(전선)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 관련 주요 개념과 역사 및 기초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모형, 과정, 기술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전문적 접근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지역사회 현실과 그것이 담고 있는 문제 및 욕구를 규명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다양한 지역사회복지 접근법 및 추진체계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대안을 탐색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운다.

수업목표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실천의 장인 동시에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요한 대상이다. 지역사회복지론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과 복지증진을 위한 지식과 기술 습득으로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토대로 하여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개입방법 즉, 실천모델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사회복지실천의 장인 동시에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요한 대상인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과 복지증진을 위한 지식과 기술 습득으로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의 중심개념인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 등의 개념에 대해 다루면서 각각의 개념을 정의하고 유사개념을 함께 살펴 본 후, 우리나라를 포함한 4개국의 역사를 이해한다. 지역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이론적 분석틀에 따라 실천관점과 이론으로 구분하여 이들 간의 개념적 차이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실천개입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을 비교 설명하면서 모델 선택 시 고려할 바들을 제시하고 모델들 간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획과 자원동원 방법을 익히며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활동가로서의 역할을 익힌다. 지역사회활동의 과정에 따라 지역사회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기 위한 조사 작업을 실시하고 지역사회복지 활동 실행 및 홍보, 평가 능력을 키우며 지역사회복지실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책적․제도적 환경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강화와 재정분권 문제와 관련된 지역사회복지 변화 및 내용들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체계들 중 지역사회를 서비스 제공의 기반으로 삼으면서 대상자들의 개별적 욕구에 따라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인 사회복지관, 재가복지, 지역자활센터,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에 관해서 학습하고 또한 직접적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직접적 서비스기관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거나 협의․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대표적인 기관들인 사회복지협의회․협의체, 지역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에 관하여 학습한다. 더불어 시민운동과 비영리 민간단체의 기능과 차이점 등을 익힌다. 마지막으로 향후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제시하면서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 모색과 관련하여 의견을 제시한다.

본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4개국의 지역사회복지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들 간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활동가로서의 역할을 실행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제도적 환경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대상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지역사회의 서비스 기관들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시민운동과 비영리 민간단체의 기능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향후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제시하고 지역사회복지 발전방향 모색에 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과목의 특성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지역사회복지론
  • 저자지은구 외
  • 출판사학지사
  • 상세보기

  • 교재명지역사회복지론 강의자료
  • 저자지은구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