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평생교육론
교육과정 평생교육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우채영 상세보기

정원 32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본 과목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학습자들은 평생교육론을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성인학습론, 외국 사례 등을 통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여성교육 및 노인교육, 원격교육 등을 통하여 평생교육이 실천되고 있는 현장과 그 유형을 알고 현장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법, 평생교육제도와 관련 법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대하여 학습함으로 평생교육 운영과 경영에 대한 실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한국 평생교육의 미래과제와 발전전망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지식과 평생교육이 실천되고 있는 현장이나 유형을 소개하며, 평생교육운영에 관한 내용과 향후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과제와 발전전망을 다루게 될 것이다.

본 교과목을 충실히 학습하고 나면 학습자들은 아래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와 철학, 학문적 배경 및 성인학습이론과 모델, 평생교육의 세계적 동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과 의의 및 실제를 알고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할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알고 여성과 노인,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알고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정과 다양한 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평생교육행정조직 및 정책 및 평생교육기관경영에 대해 알고 기관 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과목의 목적과 특성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수업은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교재

  • 교재명평생교육론 강의자료
  • 저자우채영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20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