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정 평생교육방법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송성순 상세보기

정원 32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이 절실함에 따라 평생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본 방법론과 각종 다양한 교육방법 및 기법을 토대로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실제적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기본적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 평생교육의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적 전략,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평생교육 평가기법, 평생교육자로서의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다양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활동의 계획과 실천에 필요한 적재적소의 평생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수업목표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와 요청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맥락은 계속 변화하고 더욱 스마트해지는 교육환경을 전개하고 있으며 학습자 집단 역시 연령이나 특성 면에서 다원화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을 익혀 평생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평생교육의 발전을 반영하는 새로운 평생교육방법론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증가했다.

평생교육방법이란 평생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특히 평생교육은 그 대상이 다원적이고 이질적인 배경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처럼 교육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하기가 어려운데다 다양성, 민주성, 자율성, 융통성, 참여성의 기본 이념을 실현하려는 교육이기 때문에 교육방법 또한 실시기관이나 실시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실무자들은 학습자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론에 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실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수자가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천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를 통해 평생교육방법의 의미, 원리와 특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교수설계 모형과 절차를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인교육자들이 각 이론에서 설명하는 교육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이론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에 적합한 교수방법의 선정과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각 유형의 활용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생교육매체의 다양한 활용과 의의를 이해하고 각 교육매체의 특성, 활용시기 및 과정, 활용상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과정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평생교육자료 개발방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방법론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평생교육방법론
  • 저자이미나, 이해주, 김진화(2013)
  • 출판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