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평생교육실습
교육과정 평생교육실습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김남선 상세보기

정원 36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30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학습자 관리를 하며, 기타 각종 파생되는 행정사무업무를 수행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실습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습득하고, 교수와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인다. 실습 내용은 평생교육기관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기획, 개발, 실행, 평가 실습 / 홍보 및 수강신청 / 학습자 출결관리 / 학습자 상담 및 안내 / 강의실 관리 및 수업준비를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실습 / 행정 사무 보조 / 업무일지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에 따른 올바른 태도도 아울러 갖추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태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수업목표

평생학습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인생의 필수 영역이 되고 있다. 그러한 차원에서 평생교육실천기관을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평생교육실습과목은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에 관련된 현장을 체험하고 직접 참여해 보는 과목으로써 본 교과목에서 학습하는 내용은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이해, 현장실습을 위한 준비과정, 현장실습 과정과 실무, 그리고 현장실습 평가 및 마무리 등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가 배우게 되는 학습내용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이해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목적,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미 등을 익히고 현장실습을 위한 준비과정에서는 현장실습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현장실습 목표세우기,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배우게 된다. 현장실습 과정과 실무에서는 현장실습 계약 맺기, 전체 일정표 조정과 협의하기, 실습기관과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하기, 실습기관 실무자 역할과 직무이해하기, 기관의 주요업무 이해하기, 실습생의 역할 찾기, 그리고 담당 실습업무 실시 등에 대해 배우게 되며 현장실습평가 및 마무리에서는 실습을 통해 배운 것을 확인하고 실습현장을 평가하며 향후 비전 설정하기 등에 대해 익히게 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가 도달할 수 있게 되는 수업의 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습 전 선수과목으로 배운 평생교육 관련 이론을 실습현장에 적용 및 실천할 수 있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 및 올바른 태도와 자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실습기관과 지역사회의 연계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실습기관의 주요업무를 이해하고 수행방법을 습득하여 담당실습 업무를 충실하게 해낼 수 있다.

▶실습현장의 조직 내 인간관계가 갖는 역동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로서의 삶의 준비와 소실과 적성이 갖춰졌는지 실습생 스스로 평가 및 검증할 수 있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은 평생교육 이론을 평생교육 현장에 적용, 실천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관련성을 몸소 체험하는 기회이자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내지는 적성을 시험해보는 기회가 된다. 현장실습은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준비교육 내지는 훈련과정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현장실습 교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평생교육 전문가를 만드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주교재

  • 교재명평생교육실습
  • 저자김남선(2016)
  • 출판사대구대학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과제 토론1 Q&A 학습계획서 합계
10 5 5 7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