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일반선택 샘플강의
교수명

우채영 상세보기

정원 28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일반선택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본 교과목은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체계화에 도움을 주는 관련된 기본 개념들과 프로그램개발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를 다양한 원리와 기법들과 함께 다루고 아울러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사례를 탐색한다. 나아가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정치, 사회, 문화, 기술 등 인간을 둘러싼 사회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 시대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으며 인생 이모작이 아닌 삼모작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의 요구가 점점 증대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평생학습사회로의 변화는 학교교육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으로 교육적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평생교육은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의해 실천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실천을 위해서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자와 평생교육사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특히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질은 그 기관의 생명을 좌우하기도 하는데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자와 평생교육사 등 평생교육 종사자들은 다양한 연령, 성별, 소득수준, 학력 수준 등을 지닌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요구하는 학습내용을 조직하고, 적절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동원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보장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지에 대해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고객이 지역사회의 주민이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사회에 속해있기 때문에 지역사회 및 사회 맥락의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듯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여건을 수용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야 할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이 수행하는 역할을 알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개발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목적, 특성을 알고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과 개발의 접근방법 등을 알고 이를 설명하며 활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를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개발을 시도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며,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로서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4지선다로 객관식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저자김용현 외(2012)
  • 출판사양서원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