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학습심리학
교육과정 학습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교수명

최성열 상세보기

정원 480명
수강신청기간 2019-02-18 ~ 2019-03-11 학습기간 2019-03-13 ~ 2019-06-25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심리학(전필), 상담학(전선)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의 정의 /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인지 학습이론 / 기억 / 학습동기 / 지능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학습이란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이거나 경험을 통한 행동 잠재력의 변화이다. 질병, 피로 또는 약물로 인한 일시적 신체 상태에 기인하지 않는다.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학습의 원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우리가 왜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는 정상적이고 적응적인 행동 뿐 아니라 부적응적이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자녀 양육 훈련에도 학습 원리가 활용될 수 있다. 개개인은 명백하게 서로 다르며, 다양한 용어로 개인의 학습 경험을 설명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언어이며 특정한 언어의 발전이 학습에서 기인하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다른 인간의 특성들도 학습 과정을 통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진다. 부모가 바람직한 특성이라고 불리는 것을 생성해 가는 학습 경험에 대해 더욱 알게 된다면, 그들의 자녀가 이러한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할 것이다.

학습 원리와 교육적 훈련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체로 실험실에서 학습 과정에 대해 연구하면서 발견한 원리들은 교실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프로그램 학습의 폭 넓은 활용과 컴퓨터 보조 교수는 학습이 교수 실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예를 보여 준다.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는 미국 교육의 현재 경향 또한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로부터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학습 과정에 대한 지식이 늘어날수록 교육적 실제에서 얻을 수 있는 성과 역시 더욱 커질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며, 지능, 정서지능, 창의성, 기억, 망각, 특수학습자, 동기, 불안 등 개인차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과 관련된 기능주의 이론, 연합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을 이해하며 다양한 교육방법의 유형과 학습 몰입 등 학습관련 동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습의 개념, 초기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지능, 정서지능, 창의성, 기억 망각, 특수학습자, 동기, 불안 등의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육목표 설정, 교육과정, 교육평가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학습과 관련된 기능주의 이론, 연합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육방법의 유형, 몰입과 목표설정, 학습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업은 본 강의와 토론, 과제물로 구성하였다. 특히 선수학습을 통해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함으로써 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하여 학습평가, 학습정리가 연계될 수 있다. 특히 각 주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하는 생각해보기 문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학습평가에서는 각 강의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선다형 문제를 제공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한 것을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학습심리학
  • 저자최성열(2016)
  • 출판사창지사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시 수료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19-05-03 (금) ~ 2019-05-06 (월)
기말고사 2019-06-21 (금) ~ 2019-06-24 (월)
쪽지시험 2019-04-12 (금) ~ 2019-04-13 (토)
과제 과제 2019-05-15 (수) ~ 2019-05-28 (화)
토론 토론1 2019-03-27 (수) ~ 2019-04-09 (화)
토론2 2019-05-29 (수) ~ 2019-06-11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