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유학의 한국 전래와 전개
1) 차시명: 유학의 한국 전래와 전개 2) 주요내용: - 유학의 역사적 전개 - 유학이란 무엇인가? - 새로운 유학으로서 성리학(주자학) 3) 학습목표: - 공자의 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자(주희)의 성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유학과 새로운 유학으로서 성리학
1) 차시명: 유학과 '새로운' 유학으로서 성리학 2) 주요내용: - 유학의 한국 전래 시기 - 유학의 전개 - 영남유학의 전개 3) 학습목표: - 유학의 한국 전래와 전개에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남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서원이란 무엇인가?
1) 차시명: 서원이란 무엇인가? 2) 주요내용: - 서원이란 무엇인가? 3) 학습목표: - 서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서원설립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서원 건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주 |
1차시 |
안향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안향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안향(安珦) - 연보로 보는 안향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최초로 주자학이 도입된 고려 말의 역사적·학술적 상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안향의 생애 전반과 최초의 주자학 도입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안향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안향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안향 당시 학문적·사상적 지형 - 최초 주자의 성리학 도입 - 일상생활의 윤리로서 유학의 강조 - 유교윤리의 입장에 선 불교비판 - 안향의 계승자들 3) 학습목표: - 당시 우리나라와 중국의 학술적 상황과 안향의 주자학 도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윤리로서 유교윤리의 강조와 불교 비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안향의 계승자들과 고려 말 주자학의 계승 및 전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소수서원(경북 영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소수서원(경북 영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소수서원(紹修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소수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주세붕의 백운동서원 설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황의 사액 청원과 수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주 |
1차시 |
정몽주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정몽주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정몽주(鄭夢周) - 연보로 보는 정몽주의 생애와 활동 - 이방원의 「하여가」와 정몽주의 「단심가」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정몽주의 생애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후 정몽주의 추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정몽주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정몽주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성리학에 대한 조예가 깊음 - 주자학 정통의 학설 계승 - 유교에 대한 이해와 불교 비판 - 정몽주의 계승자들 3) 학습목표: - 정몽주의 유교에 대한 이해의 깊이와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교윤리의 실천과 불교 비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몽주의 계승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임고서원(경북 영천)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임고서원(경북 영천)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임고서원(臨皐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임고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임고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임고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4주 |
1차시 |
길재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길재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길재(吉再) - 연보로 보는 길재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길재의 생애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당대와 사후 길재의 추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길재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길재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유교의례의 준수와 소학의 실천 - 활발한 강학과 불교 배척 - 길재의 계승자들과 도통 3) 학습목표: - 길재의 실천유학자로서의 삶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활발한 제자 양성과 불교 배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길재의 계승자들과 사림파의 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금오서원(경북 구미)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금오서원(경북 구미)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금오서원(金烏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금오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금오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금오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5주 |
1차시 |
김종직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김종직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김종직(金宗直) - 연보로 보는 김종직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사림파의 등장 시기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김종직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김종직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김종직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조의제문」에 나타난 현실 인식 - 성정도야(性情陶冶)의 『소학』 공부 강조 - 적극적인 풍교(風敎)의 실현 - 도문일치(道文一致)의 시문관(詩文觀) - 김종직의 계승자들 3) 학습목표: - 관료로서 김종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자로서 김종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장가로서 김종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예림서원(경남 밀양)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예림서원(경남 밀양)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예림서원(禮林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예림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예림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예림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6주 |
1차시 |
정여창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정여창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정여창(鄭汝昌) - 연보로 보는 정여창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김종직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후 문묘종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정여창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정여창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김종직 학단의 분화와 도학파 - 입지(立志, 뜻을 세움)의 강조 - 성리학적 논의의 시작 3) 학습목표: - 정여창의 도학적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여창의 도학적 문장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남계서원(경남 함양)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남계서원(경남 함양)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남계서원(灆溪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남계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남계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남계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7주 |
1차시 |
김굉필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김굉필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김굉필(金宏弼) - 연보로 보는 김굉필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김굉필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후 문묘종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김굉필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김굉필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소학동자(小學童子) - 근세 도학의 종장(近世道學之宗匠) - 김굉필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김굉필의 도학적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김굉필의 소학 실천의 강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도동서원(대구 달성)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도동서원(대구 달성)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도동서원(道東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도동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도동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도동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없음)
|
시험 |
9주 |
1차시 |
이언적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이언적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이언적(李彦迪) - 연보로 보는 이언적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이언적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후 문묘종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이언적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이언적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성리학 연구의 선구 - 무극태극논쟁과 주자학 정통의 입장 -『대학』과 『중용』에 대한 독창적 해석과 도학적 경세론 - 이언적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이언적의 도학정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언적의 성리학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옥산서원(경북 경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옥산서원(경북 경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옥산서원(玉山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옥산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옥산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0주 |
1차시 |
조식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조식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조식(曺植) - 연보로 보는 조식의 생애와 활동 3) 학습목표: - 조식의 실천적 도학자로서 생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출처의 도에 대한 강조와 관직 진출을 거부한 행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조식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조식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조선시대, ‘출처(出處)의 도’를 세우다 -『학기류편』과 ‘불필저술(不必著述)’ - ‘경의협지(敬義夾持)’, ‘경(敬)’과 ‘의(義)’의 철학자 - 남명 조식과 퇴계 이황 - 조식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조식의 출처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식의 ‘불필저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적 도학자로서 조식의 ‘경의협지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식과 이황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덕천서원(경남 산청)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덕천서원(경남 산청)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덕천서원(德川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덕천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덕천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1주 |
1차시 |
이황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이황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이황(李滉) - 연보로 보는 이황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이황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황의 성리학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황의 서원설립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이황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이황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서원설립운동의 전개와 「서원십영(書院十詠)」(1565) - ‘퇴계심학(退溪心學)’과 ‘한국 주자학’ - ‘퇴계심학’과 성학(聖學), 마음의 경(敬) 공부 강조 - 성리설 - 이황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이황의 서원설립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황의 성리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도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도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도산서원(陶山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도산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도산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2주 |
1차시 |
유성룡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유성룡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유성룡(柳成龍) - 연보로 보는 유성룡의 생애와 활동 3) 학습목표: - 유성룡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임진왜란과 관련한 그의 사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유성룡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유성룡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퇴계 이황의 학맥과 학파 - 이황과 유성룡 - 마음공부의 중시와 양명학에 대한 관심 - 유성룡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유성룡의 성리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성룡의 경세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병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병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병산서원(屛山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병산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병산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병산서원의 추가 배향 인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13주 |
1차시 |
정구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정구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정구(鄭逑) - 연보로 보는 정구의 생애와 활동 - 사후 숭모사업 3) 학습목표: - 정구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암 정인홍과의 불화와 남·북인 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정구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정구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이황·조식, 그리고 정인홍과의 관계 - 『심경발휘(心經發揮)』와 ‘퇴계심학’의 계승 - 영남예학(嶺南禮學)의 집대성 - 경세학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근기(近畿) 퇴계학파’ - 정구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정구의 성리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구의 예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구의 경세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회연서원(경북 성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회연서원(경북 성주)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회연서원(檜淵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회연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회연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4주 |
1차시 |
장현광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장현광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장현광(張顯光) - 연보로 보는 장현광의 생애와 활동 3) 학습목표: - 장현광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왜란과 호란 시기 그의 행적과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장현광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장현광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사승연원(師承淵源)에 대한 논란과 ‘한려시비(寒旅是非)’ - ‘우주사업(宇宙事業)’으로 뜻을 세우다 - 도학과 『역학도설』 - ‘리기경위설(理氣經緯說)’과 독창적 성리설 3) 학습목표: - 장현광의 도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현광의 역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현광의 성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현광의 강학과 학맥 계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동락서원(경북 구미)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동락서원(경북 구미)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동락서원(東洛書院)의 설립과 경영 - 배향인물 - 동락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동락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5주 |
1차시 |
이상정의 생애와 활동
1) 차시명: 이상정의 생애와 활동 2) 주요내용: - 이상정(李象靖) - 연보로 보는 이상정의 생애와 활동 3) 학습목표: - 이상정의 생애 전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퇴계학맥의 계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이상정의 학문과 계승
1) 차시명: 이상정의 학문과 계승 2) 주요내용: - 「병명발휘(屛名發揮)」의 저술과 퇴계학파의 적통(嫡統) 의식 - 리(理)와 기(氣)의 동정(動靜) 문제와 퇴계·율곡학파 - 이상정의 리 ‘활물설(活物說)’과 퇴·율설의 보합 - 이상정 학문의 계승 3) 학습목표: - 이상정의 학통 의식과 계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상정의 성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3차시 |
고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1) 차시명: 고산서원(경북 안동)의 설립과 배향 인물 2) 주요내용: - 고산서원의 설립과 경영 - 배향 인물 - 고산서원 탐방 3) 학습목표: - 고산서원 설립과 경영에 대해 역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16주 |
1차시 |
기말고사(없음)
|
시험 |